Page 7 - ele_society_5-2
P. 7
스스로 채워 가는
탐구 중심, 활동 중심 교과서야!
고조선의 왕은 여러 관리를 두고 나라를 다스렸다. 고조선에는 사회
질서를 지키기 위한 여덟 개의 법 조항이 있었는데, 지금은 세 개만
전해지고 있다.
이 법을 통해 고조선이 1 빈칸을 채우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자. 2 ㉠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바닷길을 따라 내려가 써 보자.
개인이나 집단 간의 갈등을 1 이/가 고구려 계승을 내세워 나라 이름을 고려라고 정함.
조정하고 죄를 엄격하게 다룬 고려의 건국 왕건은 호족을 자기편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지역의 호족 딸과 혼인함.
고조선의 법 사회였음을 알 수 있어요. 왕건은 후백제와 신라를 정복하고 후삼국을 통일함. 왕건은 「훈요 10조」에서
㉡ 을/를 장려하라고 고려는 세계 최초로
㉣ 을/를 만들었다.
하였다.
2 거란 장수 소손녕과 외교 담판을 벌여 강동 6주를 얻음.
고조선의 법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거란의 침입
극복 거란의 3차 침입 때 최무선은 왜구를
강감찬 거란의 3차 침입 때 흥화진과 귀주에서 거란군을 크게 물리침. 왕건이 ㉠ 을/를
건국하였다. ㉢ 이/가 귀주에서 물리치기 위해 ㉤ 을/를
거란군을 물리쳤다. 만들었다.
• 사람을 죽인 사람은 사형에 처한다.
부처의 힘으로
몽골의 침입 몽골이 사신의 죽음을 고려 조정이 몽골을 물리치기 위해
• 남을 다치게 한 사람은 곡식으로 갚는다. 극복 구실로 고려를 침입함. 3 도읍을 옮김. (으)로 4 을/를
만듦.
• 도둑질을 한 사람은 노비로 삼는데, 용서를 받고자 하는 사람은 50만 5 이/가
고려군과 백성이 고려 조정이
개경으로 도읍을
전을 내야 한다. - 『한서』 - 몽골군에 맞서 싸움. 개경으로 돌아옴. 반대하며 항쟁함.
옮기는 것에
1 고조선의 법에 따라 가 ~ 다 상황에 맞게 판결을 써 보자. 고려의 문화 팔만대장경 금속 활자 고려청자
가 저 사람이 나 저 사람이 때려서 다 제 곡식을 ㄱ ㄹ ㅎ ㅍ ㅂ ㄱ ㄱ ㄱ ㅊ ㄱ ㅅ ㅎ ㅈ
사람을 죽였어요. 다리가 부러졌어요. 훔쳐 갔어요. 54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뚝딱뚝딱 정리하기 55
배운 내용을 생각 그물과 놀이 활동으로 확인하는
뚝딱뚝딱 정리하기
2 위의 법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의 말을 이용하여 써 보자.
농사 곡식으로 갚는다는 것을 통해 중요한 내용을 다양한 문제로 정리하는
딩동댕 단원 마무리
개인 재산 도둑질을 한다는 것을 통해
신분 노비로 삼는다는 것을 통해
도움이 필요하면 확인해요
14쪽 47쪽
1 다음 문화유산과 관련 있는 나라의 이름을 써 보자. ( ) 4 다음은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문화유산이다.
이 문화유산의 이름과 고려가 이것을 만든 까
우리 역사에 처음으로 등장한 나라는 ( )(이)다. 닭을 써 보자.
1 이름 :
2 만든 까닭 :
탁자식 고인돌 비파형 동검 5 다음 과학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선으로 이어 보자. 64~65쪽
1. 나라의 등장과 발전 15
2 삼국의 발전 과정에 대한 내용 중 알맞지 않은 것을 골라 기호를 써 보자. 19~20쪽
( ) 1 가 해와 달, 별의 위치를 측정하던 기구
삼국의 발전
(1) 백제: ㉠ 근초고왕이 남해안까지 영토를 넓히고 북쪽의 고구려를 공격함. 2 나 비가 내린 양을 측정하던 기구
(2) 고구려: ㉡ 광개토 대왕이 신라를 도와 신라에 쳐들어온 왜를 물리침.
㉢ 장수왕이 백제와 손을 잡고 신라에 맞섬.
(3) 신라: ㉣ 진흥왕이 백제와 함께 고구려를 공격하여 한강 유역을 차지함.
역사 인물 카드, 문화유산 카드 만들기 해가 만든 침의 그림자 위치로 시간을
3 다 측정하던 기구
고조선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발전에 힘쓴 인물과 대표적인
3 고려에 대해 옳게 이야기하고 있는 친구의 이름을 모두 써 보자. 40~52쪽 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66~67쪽
문화유산을 한 개씩 골라 카드를 만든 후, 친구들과 카드 놀이를 해 보자.
2 카드를 완성한 후 모둠을 나누어 카드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를 시작하는 학생이
(
1 다음 에서 역사 인물과 문화유산을 고른 뒤, 카드에 역사 인물과 문화유산에 카드에 있는 인물 또는 문화유산에 대한 문제를 낸다.
)
본문에 있는 내용을 대한 내용을 정리한다. 1443년, ㉠ 왕께서 친히 글자 스물여덟 자를 만드셨다. 간단히 예를 들어 보이시고
이 사람은 삼국을
이름을 ㉡ 훈민정음이라고 하셨다.
통일하는 데
이바지하였어. - 『훈민정음』 「해례본」 -
역사 인물 : 단군왕검, 근초고왕, 광개토 대왕, 진흥왕, 김유신, 김춘추, 대조영, 왕건, 서희,
1 윗글에서 ㉠ ‘왕’은 누구인지 써 보자. ( )
강감찬, 이성계, 세종 대왕, 신사임당, 이순신, 곽재우, 김상헌, 최명길
지훈
유준
다영
선빈
더 자세히 알아봐요. 통해 불교를 장려하라고 거란의 침입 때 서희가 기법으로 다양한 무늬를 고려는 세계 최초로 금속 2 윗글에서 ㉡ ‘훈민정음’이 만들어진 후에 백성의 삶이 어떻게 달라졌을지 한 가지만 써 보자.
왕건은 「훈요 10조」를
문화유산 : 불국사, 석굴암, 미륵사, 팔만대장경, 고려청자, 훈민정음, 행주산성, 남한산성
고려는 청자에 상감
귀주에서 거란군을 크게
활자를 만들었어.
했어.
물리쳤어.
역사 인물 카드 넣었어.
문화유산 카드
1 인물 한 명을 고른다.
78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2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정리한다. 1 문화유산 한 개를 고른다. 딩동댕 단원 마무리 79
3 에 들어갈 내용을 간추린다. 2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정리한다.
3
※ 역사 인물 카드에 들어갈 내용 에 들어갈 내용을 간추린다.
※ 문화유산 카드에 들어갈 내용
- 인물의 이름
- 문화유산의 이름
흥미로운 이야기로 다양한 - 인물의 활동 -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 김춘추 맞아. 아니야. 강감찬?
- 인물의 모습(사진을 붙이거나 그림 - 문화유산의 모습(사진을 붙이거나 그림
그리기)
그리기)
3 문제의 답을 알아맞힌 친구에게는
역사 인물 카드
주제를 폭넓게 이해해요. 문화유산 카드 문제 카드를 주고, 알아맞히지
못하면 친구가 가지고 있는 카드를
한 장 받는다.
•이름: 김춘추 •이름: 팔만대장경
•활동:
•설명:
- 신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 당에 도움을 요청하 4 놀이가 끝난 후,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진 학생이
였다. - 고려에 몽골이 침입하자, 부처의 힘으로 몽골을
물리치기 위해 만들었다. ‘우리 모둠의 역사왕’이 된다.
- 신라와 당의 연합을 이끌어 내 삼국 통일을 - 현재 경상남도 합천군에 있는 해인사 장경판전에
이루었다.
본문과 관련된 주제를 그림과 80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보 관되어 있다.
사진을 통해 더 재미있게 살펴봐요. 창의·융합 놀이터 81
단원을 마무리하며 생각을 키우는
창의· 융합 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