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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탐구 학습 모형
탐구 학습 모형은 과학자의 대부분이 수행하는 실제 연구 과정을 모형화한 것으로,
가설 검증적인 탐구 방법을 바탕으로 한 학습 모형을 의미한다(Kauchak & Eggen, 결과를 정리해요
3 두 휴지 심이 만나는 곳에 나무판을 세워 놓은 뒤 소리를 들어 봅니다.
소리의 반사
세워 놓은 뒤 소리를 들어 봅니다.
4 두 휴지 심이 만나는 곳에 나무판 대신 스타이로폼 판, 스펀지 판을 각각
1980). 경험 학습 모형이나 발견 학습 모형에서는 자료가 먼저 제시되고 이를 탐색하 되돌아오는 성질을 소리의 반사라고 깜짝이야!
1 과정 2~4 에서 소리의 세기는 어떻게 다른가요?
아이코,
소리가 나아가다가 물체에 부딪쳐
에서 더 잘 반사됩니다.
소리는 스펀지 판처럼 푹신한 물체보다 나무판처럼 딱딱한 물체
합니다. 소리는 어떤 물체에서 잘 반사
될까요? 다음 탐구로 여러 가지 물체
는 데 비하여 탐구 학습 모형에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설 에서 반사되는 소리를 들어 봅시다. 공연장에 설치된 반사판에서
소리가 반사되어 공연장 전체에
골고루 전달됩니다.
『실험 관찰』 58 쪽 탐구
소리가 물체에 부딪쳤을 때 나타나는 현상 관찰하기 사고
정하는 일부터 시작된다. 이 모형에서는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하는 절차가 핵심 도우미 준비물 교32-421-P07
교32-421-P07
• 이어폰에서 나는 소리가
두 개
두 개
휴지 심 밖으로 새어 나오지 이어폰 스마트 기기 긴 휴지 심 스타이로폼 판 나무판 스펀지 판
않게 주의해요.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이어폰 과정을 알아봐요
이기 때문에 가설 검증 학습 모형이라고도 불린다(권용주 외, 2013). 탐구 학습 모형은 나게 해요. 1 스타이로폼 판을 가운데 세우고 긴 휴지 스타이로폼 판 휴지 심
텅 빈 체육관에서 소리를 내면
에서 일정한 세기의 소리가
소리가 딱딱한 벽에서
반사되어 울립니다.
심 두 개를 양쪽에 비스듬하게 놓은 뒤
휴지 심
한쪽 휴지 심 안에 이어폰을 넣습니다.
2 스마트 기기로 이어폰에서 소리가 나게
학생들이 실험을 통해 자연 현상에 대한 과학 지식을 능동적으로 찾아내게 하는 데 초 확인해요 한 뒤 이어폰을 넣지 않은 다른 쪽 휴지 심에 귀를 대고 소리를 들어 봅
니다.
(
어제보다
조용하네.
1 소리가 나아가다가 물체에 부딪쳐 되돌아오는 성질을 소리의
스마트 기기 )(이)라고 합니다.
나무판 반대쪽 귀를
손으로 막고
점을 맞춘 것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계획 휴지 심 휴지 심
소리를 들어요.
2 사고 눈이 오지 않은 새벽보다 눈이 많이 쌓인 새벽에 주위가 조용
하게 느껴지는 까닭은 무엇인지 설명해 봅시다.
이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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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일반화하는 과학자의 정형화된 실험 과정이 포함되어 96 4. 소리의 성질 2 소리의 전달과 반사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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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이처럼 탐구 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과학의 본질적 과정인 가설 검증 절차를 경험하여
과학적 방법과 과학 지식을 학습하고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탐구 학습 모형은 자료 수집 전에 가설을 설정하여야 하므로 상당한 기존 지식이 필요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변인 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 모형은 그 특성상 기초
탐구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부담이 큰 통합 탐구 과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인지 발달 단계
가 높은 수준에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
정에 따라 진행된다.
• 학생들이 관찰 및 자료 탐색을 통해 탐구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로, 적절한
탐색 및 가설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인식 • 필요에 따라 교사가 탐구 문제를 직접 제시하거나 질문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
도록 할 수 있다.
•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인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로,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여
가설 설정 검증 가능한 진술로 제시하도록 한다.
• 학생 개인의 차원보다 모둠별 토의를 통해 타당한 가설을 설정하게 할 수 있다.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는 단계로, 변인을 확인하고 통제하는
실험 설계
방법과 실험에 사용할 준비물을 정한 후 구체적인 실험 과정을 계획한다.
가설이
부합되지
않을 때
• 실험 설계에서 정한 과정에 따라 변인을 통제하며 실험을 수행하고 관찰, 측정
실험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실험에서 얻은 자료를 표와 그래프로 변환하고 해석하여 설정한 가설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가설 검증
• 실험 결과가 가설에 부합되면 가설을 수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가설을
기각하거나 가설을 수정한 후 다시 실험을 설계하고 수정된 가설을 검증한다.
적용 및 • 검증된 가설을 바탕으로 알게 된 과학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새로운
새로운 문제 발견 문제 발견에 응용하는 단계이다.
▲ 탐구 학습 모형의 요소와 단계(Kauchak & Eggen, 1980; 이범홍과 김영민, 1983)
50 과학과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