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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른쪽과 같은 소리굽쇠를 소리굽쇠 ➌ 소리의 세기의 단위
고무망치로 칠 때 세기가 귀가 듣는 상대적 소리의 세기를 음량이라고 하며,
다른 소리를 내는 방법을 소리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dB(데시벨)를 사
설명해 봅시다. 용한다. 이 단위는 전화기를 발명한 벨((Bell, A. G.,
예시 답안 소리굽쇠를 고무망치 1847 ̄1922)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사람이 귀로
로 세게 치면 큰 소리가 나고, 소리 고무망치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를 0`dB로 하고, 소리의
굽쇠를 고무망치로 약하게 치면 작은 소리가 난다. 세기가 10`배 커질 때마다 10`dB씩 커진다. 예를 들어
평가 목표 세기가 다른 소리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0`dB은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
소리굽쇠로 큰 소리를 내는 방법과 작은 소리를 보다 100`배 큰 소리이고, 30`dB은 사람이 귀로 들을
내는 방법을 모두 옳게 설명하였는지 유의하여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보다 1000배 큰 소리이다.
평가한다.
평가기준 배점(%)
유의 사항 큰 소리를 내는 방법과 작은 소리를
100 ➍ 소리의 세기를 측정하는 방법
내는 방법을 모두 옳게 설명한 경우
소리의 세기는 오실로
큰 소리를 내는 방법과 작은 소리를
내는 방법 중 한 가지만 옳게 설명한 50 스코프와 같은 장치를 이
경우 용하여 측정한다. 오실로
풀이 소리굽쇠가 크게 떨리면 큰 소리가 나고, 소리굽쇠가 작게 스코프는 전기적인 신호
떨리면 작은 소리가 난다. 를 화면에 보여 주는 장치 ▲ 오실로스코프
로, 시간의 변화에 따라 신호들의 크기가 어떻게 변화
참고 자료
하는지 나타내 준다. 오실로스코프에 마이크를 연결하
➊ 소리굽쇠의 진동 여 소리를 내면 마이크를 통해 소리가 전기적인 신호로
소리굽쇠의 쇠는 매우 빠르게 진동한다. 소리굽쇠의 변화되고, 오실로스코프가 이 전기적인 신호를 파형으로
쇠가 좌우로 진동할 때 주변의 공기를 밀고 당기게 되 나타내 주므로 우리는 눈으로 소리를 관찰할 수 있다.
는데, 공기 입자의 이러한 진동이 주변으로 전파되어
소리가 만들어진다.
➎ 악기에서 나는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원리
소리의 진행 방향
• 현악기: 줄을 퉁겨 소리를 내는 현악기는 줄의 길이를
조절하여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기타는
길이가 같은 줄을 사용하지만 손으로 줄을 누르면
길이가 짧아져 높은음을 만들 수 있다.
▲ 소리굽쇠와 소리의 전달
• 관악기: 관 속 공기의 진동으로 소리를 내는 관악기는
➋ 소리의 세기 관의 길이를 조절하여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며,
소리의 세기는 진폭과 관계가 있는데, 진폭이 클수록 길이가 짧을수록 높은음이 난다. 리코더는 구멍을
큰 소리가 난다. 진폭은 매질인 공기 분자가 얼마나 크게 손으로 막거나 여는 방법으로 관의 길이를 달리하여
진동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크게 진동하는 물체는 다양한 높낮이의 음을 만든다.
주변의 공기를 크게 진동하기 때문에 진폭이 큰 음파, • 타악기: 물체를 치거나, 흔들거나, 문지르거나, 긁거나
즉 큰 소리를 낸다. 물체에서 소리가 날 때 공기 분자 하여 물체의 진동으로 소리를 내는 타악기는 주로 리듬
들의 운동 거리가 음파의 진폭을 결정하고, 파동 에너 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실로폰과 같이 음판을 진동하여
지는 진폭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진폭이 소리의 세기를 소리를 내는 타악기는 음판의 길이로 소리의 높낮이를
결정하게 된다. 조절하는데, 음판의 길이가 짧을수록 높은음이 난다.
310 4. 소리의 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