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0 - ele_science_6-2_tutor
P. 390

시킬 수 있으며, 참석자들의 사고 유형을 부드럽게 변화시킬 수 있다. 진행자가 “이제 부정적
           인 이야기를 그만합시다.”라고 말한다면 자칫 직전에 발언했던 참석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그 대신 진행자가 다른 색깔의 모자로 바꾸어 쓰자고 요청하면 참석자들의 기분을
           해치는 일 없이 사고 유형을 부드럽게 변화시킬 수 있다. 여섯 색깔 모자가 뜻하는 사고 유형
           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어진 문제 상황과 문제 해결의 조건
                                     및 제한점을 정리해 보자.



                                              흰색
                   문제 해결 방안을                                    문제를 해결하기
                   최종적으로 정리해                                    위한 다른 대안을
                   보자.             파란색                   초록색    찾아보자.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
                   아이디어에 대한        빨간색                   노란색    문제를 해결할 수
                   느낌을 써 보자.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보자.
                                              검은색


                                   아이디어의 문제점을 찾고 보완할 점은
                                   없는지 점검해 보자.

                                     ▲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의 적용

            6   피엠아이(PMI) 기법

             좋은 점–나쁜 점–흥미로운 점 찾기를 뜻하는 피엠아이[PMI: Plus –  Minus –  Interesting]
           기법은 생각 그물 만들기, 발상 모으기, 강제 결합법, 스캠퍼(SCAMPER) 기법,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과 같은 발산적 사고 기법을 통해 얻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다각적으로 평가
           하고, 그중에서 최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기 위한 수렴적 사고 기법이다. 이 기법

           은 한 가지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분석할 때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하나
           의 아이디어를 P, M, I의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본 다음 결정하기 때문에 충동적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방지해 준다. 피엠아이(PMI) 기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① 분석할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②  선정된 아이디어의 장점이나 좋아하는 이유(plus)를 모두 열거한 후, P(plus)에 해당하는 장
               점을 살릴 수 있도록 보완한다.
             ③  선정된 아이디어의 단점이나 싫어하는 이유(minus)를 모두 열거한 후, M(minus)에 해당

               하는 점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제시한다.

             ④  선정된 아이디어의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모두 열거한 후, I(i&nteresting)에 해당하

               는 흥미로운 점을 새로운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삼는다.
             ⑤ 각 단계에서 산출된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린다.



           388     제 3 부 과학 교육의 이해
   385   386   387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