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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59~61쪽 익 36~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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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자    나눗셈 칸 색칠하기

                                   인원           준비물           형태            시간

                                             바둑돌, 색연필,
                                   2명                        짝 활동         20 ̄30분
                                               준비물 9

                             1 놀이의 주안점        문제 해결                                             도움말
                               이 놀이는 짝과 함께 바둑돌을 튕겨서 바둑돌이 멈춘 칸의 문제를 계산                         나눗셈의 몫을 반드시 짝과 함께 확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나눗셈의 몫을 구하고 칸을 색칠하                           인하고 놀이를 진행한다.
                               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놀이 방법
                               ①   2명씩 짝을 만들고 각자 칸을 색칠할 색깔과 바둑돌을 튕길 순서를
                                  정한다.
                               ②  바둑돌을 ‘출발’ 칸에서 튕긴다. 이때 바둑돌이 ‘한 번 더!’에 멈추면
                                  칸을 자기 색깔로 칠하고 바둑돌을 한 번 더 튕긴다. 바둑돌이 놀이
                                  판을 벗어나거나 색칠한 칸 또는 ‘꽝’에 멈추면 짝이 바둑돌을 튕
                                  긴다.
                               ③  바둑돌이 멈춘 칸 또는 많이 걸쳐 있는 칸의 나눗셈을 한다.
                               ④  짝과 함께 몫을 확인한다.
                               ⑤  몫이 맞으면 칸을 자기 색깔로 칠하고, 그렇지 않으면 짝이 바둑돌
                                  을 튕긴다.
                               ⑥ 놀이 판의 모든 칸을 색칠하면 각자 색칠한 칸의 수를 세어 본다.


                             3 핵심 질문
                               • 소수의 나눗셈을 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세요.
                                -  자연수의 나눗셈과 같이 계산하고 나누어지는 수의 소수점 위치에
                                  맞추어 몫의 소수점을 찍습니다.

                             4 놀이의 변형
                               ①   2명씩 짝을 만들고 각자 칸을 색칠할 색깔과 바둑돌을 튕길 순서를
                                  정한다.
                               ②  바둑돌을 ‘출발’ 칸에서 튕긴다. 이때 바둑돌이 ‘한 번 더!’에 멈추면
                                  칸을 자기 색깔로 칠하고 바둑돌을 한 번 더 튕긴다. 바둑돌이 놀이
                                  판을 벗어나거나 색칠한 칸 또는 ‘꽝’에 멈추면 짝이 바둑돌을 튕
                                  긴다.
                               ③  바둑돌이 멈춘 칸 또는 많이 걸쳐 있는 칸의 나눗셈을 한다.
                               ④  짝과 함께 몫을 확인한다.
                               ⑤  몫이 맞으면 칸을 자기 색깔로 칠하고, 그렇지 않으면 짝이 바둑돌
                                  을 튕긴다.
                               ⑥  가로, 세로, 대각선 중에서 한 줄을 자기 색깔로 먼저 색칠한 학생이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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