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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52~53쪽
                          수업   흐름

                             도입                                                                    형태          인원

                         • 이번 시간에 배울 차시 학습 목표와 학습할 내용을 안내한다.                                      짝 활동         2명           2
                         • 실과 시간에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한 경험을 나누어 본다.
                             전개

                         1 활동의 주안점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정보 처리                   도움말
                           이 활동은 절차적 사고를 통해 로봇을 원하는 대로 움직일 방법을 찾으며 문제 해결                      준비물을 이용하여 로봇을 만들고
                           능력과 정보 처리 능력, 로봇의 움직임을 추측하며 추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명령어 블록에 따라 로봇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본다.
                              실과
                           실과 5∼6학년군의 ‘생활과 소프트웨어’와 연계하여 언플러그드 상황에서 로봇이 쌓기
                           나무를 쌓도록 프로그래밍해 보도록 한다.

                         2 활동 방법                                                                과정 중심 평가 방안 (차시 전체)
                           ① 주어진 명령어 블록을 살펴본다.                                                평가 방법  | 관찰
                           ② 앞을 바라보고 있는 로봇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을 알아본다.                                 학습 정보      지도 방안 예시
                           ③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행하면 로봇이 어떻게 움직일지 확인해 본다.                         로봇이 주어진  쌓은 모양을 다양하
                           ④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모양을 쌓도록  게 제공하고 프로그
                           ⑤  로봇이 어떤 순서로 움직이고, 어떤 자리에 쌓기나무를 몇 개씩 쌓아야 할지                        올바르게 프로 래밍해 보도록 지도
                                                                                               그래밍한 경우 한다.
                              생각해 보며 명령어 블록을 작업 공간에 붙여 프로그래밍해 본다.
                                                                                                         로봇 모형과 쌓기나
                           ⑥  완성한 프로그램을 친구와 바꾸어 실행하여 확인해 본다.
                                                                                                         무를 제공한 후 로
                         3 핵심 질문                                                               로봇이 주어진  봇이 어떻게 움직여
                           • 앞을 바라보고 있는 로봇을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을 찾아 써 보세요.                            모양을 쌓도록  야 하는지 이야기해
                            -  (앞을 바라보고 있는 로봇을 기준으로 왼쪽에 ‘왼’, 오른쪽에 ‘오’를 쓴다.)                    프로그래밍하 보고 이야기한 것을
                                                                                               지 못한 경우   되짚어 보며 명령어
                           • 로봇이 앞으로 1칸 이동하고, 왼쪽으로 90° 회전한 다음 앞으로 1칸 이동하면                                블록을 붙여 볼 수
                            어느 자리에 있을까요?  - ㉥에 있습니다.                                                     있도록 지도한다.
                           • 로봇이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를 2번 반복하면 쌓기나무는 몇 개 쌓일까요?
                            -  2개 쌓입니다.
                           •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방법으로 나타내 보세요.
                            -  (각 자리에 쌓인 쌓기나무의 개수를 세어 위에서 본 모양에 쓴다.)
                           • 로봇이 움직이면서 쌓기나무를 몇 개씩 쌓아야 할지 이야기해 보세요.                              도움말
                            -  앞으로 1칸 이동해서 3개, 앞으로 1칸 이동해서 2개, 앞으로 1칸 이동해서 2                  프로그래밍하기 전에 로봇이 어떻게
                              개를 쌓고 왼쪽으로 회전, 앞으로 1칸 이동해서 1개를 쌓고 왼쪽으로 회전,                      움직이며 쌓기나무를 쌓아야 하는지
                              앞으로 2칸 이동해서 2개를 쌓아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단계적으로 설명해 보도
                            -  앞으로 1칸 이동해서 3개를 쌓고, 왼쪽으로 회전, 앞으로 1칸 이동해서 2개를                   록 지도한다.
                              쌓고, 오른쪽으로 회전, 앞으로 2칸 이동해서 1개를 쌓고, 오른쪽으로 회전,
                              앞으로 1칸 이동해서 2개를 쌓고, 오른쪽으로 회전, 앞으로 1칸 이동해서 2개
                              를 쌓아야 합니다.                                                        도움말
                         4 활동의 변형                                                             로봇이 움직이면서 쌓기나무를 쌓는
                           한 사람이 명령어 블록을 차례로 읽어 주면 다른 한 사람은 로봇이 되어 명령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때, 다양
                           블록대로 움직이며 쌓기나무를 쌓고 쌓기나무가 올바르게 쌓였는지 확인한다.                           한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되
                             정리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효율적
                                                                                              인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해 보도록
                         • 활동 후 소감을 이야기한다.                                                    지도한다.



                                                                                                       2. 공간과 입체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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