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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차시                                                                                                                                                                                             수 52~53쪽







                         창  의      수학 실 과
                            융합    쌓기 프로그래밍                                2  쌓기나무 10개로 쌓은 모양을 보고 로봇이 똑같이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해 보세요.   2

                                                                                                          준비물 3, 4
                                                                                                   작업 공간                                                                                                                                           2
                           사람이 원하는 일을 컴퓨터가 실행하게 만드는 명령어들의 모음을 프로그램이라 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프로그래밍이라고 합니다. 명령어 블록을 이용하여 로봇이 쌓기나무를 쌓을 수    앞              실행하면
                                                                                               앞으로 1칸 이동
                           있도록 프로그래밍해 보세요.                                  ● ●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반복  3 번
                         1  명령어 블록과 쌓기 로봇의 방향을 알아보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방법으로 나타내 보세요.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 ● 주어진 명령어 블록을 살펴보세요.                                  위           앞으로 1칸 이동
                                        2
                                                                                 2  2  3       반복  2 번
                            실행하면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반복     번                   1   2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앞으로 1칸 이동
                            앞으로 1칸 이동  왼쪽으로 90° 회전  오른쪽으로 90° 회전                   앞
                                                                                               반복  2 번
                                                                            ● ● 로봇이 다음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 ● 보기 와 같이 앞을 바라보고 있는 로봇을 기준으로 왼쪽에 ‘왼’, 오른쪽에 ‘오’를 써 보세요.  명령어 블록을 작업 공간에 붙여서 쌓기   왼쪽으로 90° 회전
                                                                             프로그램을 완성해 보세요.    앞으로 1칸 이동
                             보기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오                   왼
                                                                                               왼쪽으로 90° 회전
                                         오   왼                                                 앞으로 1칸 이동
                                 왼                   오                             위           앞으로 1칸 이동
                                                                                 2  2  3       반복  2 번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1   2
                           ● ● 작업 공간의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쌓기나무는 어느 자리에 몇 개가 쌓일까요?
                                                     ㉥에 2개 쌓입니다.
                                   작업 공간                                           앞
                                실행하면                                        ● ● 완성한 프로그램을 친구와 바꿔 실행
                                앞으로 1칸 이동         ㉠  ㉡  ㉢                    해 보고, 쌓은 모양이 주어진 모양과
                                왼쪽으로 90° 회전                                  똑같은지 확인해 보세요.
                                앞으로 1칸 이동         ㉣  ㉤  ㉥
                                반복  2 번
                                제자리에 쌓기나무  1개 쌓기
                      52 52  수학 6 - 2                                                                  2. 공간과 입체 53 53
                     20개정_초등_수학[622](033~056)_수정본OK.indd   52-53                                            2022. 4. 27.   오후 2:51
                      차시   운영 방안

                      학습 목표         로봇이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기나무를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수업의 흐름                도입                          전개                          정리
                                    • 활동 소개             • 명령어 블록과 쌓기 판을 살펴보고 간단한 프로         • 활동 정리
                                                         그램 이해하기
                                                        • 로봇이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기나무를 쌓도
                                                         록 프로그래밍하기


                      평가 방법         관찰 평가, 지필 평가, 프로젝트 평가



                      준비물           쌓기나무, 접착테이프


                      지도의 주안점       언플러그드 상황에서 준비물을 이용해 로봇이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기나무를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
                                    래밍하도록 지도한다.
                                    친구와 프로그램을 서로 바꾸어서 실행해 보고 올바르게 프로그래밍했는지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평가의 주안점       쌓은 모양을 위에서 본 모양에 수를 쓰는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로봇이 주어진 모양과 똑같이 쌓기나무를 쌓을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172   수학 6-2 지도서







            20개정_초등_지도서[622](129~176)_수정본OK.indd   172                                                             2022. 4. 28.   오후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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