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8 - ele_science_6-2_tutor
P. 398

11  융합인재교육[STEAM]


            1   융합인재교육[STEAM]의 개념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다. 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해 만든 용어이며,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등 교과 간의 통합적 교육 접근 방식을 말한다.
             STEAM은 과학 기술 분야의 STEM에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 등을 고려해 인

           문·예술(Ar&ts)을 추가하여 만들었으며, 이런 배경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기술
           교육에 인문·예술적 교육 기법을 접목하고자 하는 융합적 교육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S      T       E      M         A

                                          ▲ STEAM의 개념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다양한 과학 활
           동에 참여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지닌 과학 기술 인재와 과
           학적 소양인으로 성장하는 것을 강조한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융합’을 가장 큰 특징으
           로 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융합적 소양’을 강조한다. 융
           합인재교육[STEAM]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어느 한 과목의 지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

           라, 여러 분야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해결하도록 한다.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
           항상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의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주제나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포함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교수 · 학습 준거
             융합인재교육[STEAM]이 지향하는 목표를 효과적                                E M O T I O N A L   T O U C H
                                                                             학습 과정에서
           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                                   학생들이 경험하는
                                                                             감성적 체험
           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융합인재교육
                                                                                           C R E A T I V E   D E S I G N
                                                                             [STEAM]
                                                                    실생활 문제             학생 스스로
                                                                   해결의 필요성을          문제 해결 방법을
                                                                    느낄 수 있는            찾아 가는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C O N T E X T   P R E S E N T I O N


                                                                     ▲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구성 요소


           396     제 3 부 과학 교육의 이해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