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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상황 제시: 학생들이 문제 해결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학습 내용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한다. 즉, 학습 내용을 학생 자신의 삶과 관

                   련된 실생활 문제로 인식하게 하고, 몰입의 동기를 부여한다.
                 ⑵   창의적 설계: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 대한 산출물을 구성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
                   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실생활 문제가 가지는 여
                   러 가지 제약 조건 속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다.
                 ⑶   감성적 체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흥미와 몰입, 성공과 실패의 가치, 도전 의지
                   등 다양한 경험과 성찰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고자 하는 열정을 불러일으

                   키는 선순환의 경험이다. 즉,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를 증진시킨다.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피드백과 성과에 대한 보상 또는 격려를 활성화해
                   감성적 체험을 강화할 수 있다.

                  3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체크 리스트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목표, 교수·학

                 습 준거, 평가의 영역별로 융합인재교육[STEAM]의 특성에 적합한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
                 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음은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을 설계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체
                 크 리스트이다.




                                                ▼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체크 리스트
                         구분             요소                              점검 사항                      확인
                                    흥미와 이해 증진         과학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일 수 있는가?

                      융합인재교육
                       [STEAM]      융합적 사고력 함양        학생들이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가?
                         목표
                                                      학생들이 과학 기술 기반의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
                                  실생활 문제 해결력 함양
                                                      는가?
                                                      전체 학습을 아우르며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는 실
                                  상황 제시    실생활 문제
                                                      생활 문제를 다루는가?

                                            아이디어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를 제
                      융합인재교육                  발현      공하는가?
                       [STEAM]
                       교수·학습     창의적 설계      다양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의 산출물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는가?
                         준거                  산출물
                                            협력 학습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하는가?

                                 감성적 체험    성패의 경험     학생들이 성공 또는 실패의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가?

                      융합인재교육
                       [STEAM]      학습과 성장 지원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방향으로 평가를 구성하고 있는가?
                         평가






                                                                                     5. 과학 교수 · 학습 방법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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