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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136~137쪽 익 77쪽
수업 흐름
➊ 선수 학습 내용 확인 전자 저작물 활용
1 놀이의 주안점 ◯ × 놀이 (전자책(e–book)) 6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를 해석하는 것은 평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선수 학습
내용이다. 놀이를 통해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2 놀이 방법
① 그래프를 보고 설명이 맞으면 ◯, 틀리면 × 를 선택한다.
② 선택한 길을 따라간다.
3 놀이의 변형(전체 활동)
① 선생님이 문제를 말하면 모든 학생이 머리 위로 ◯, × 를 만들어 문제를 푼다.
② 문제를 맞힌 학생만 다음 문제를 푼다.
③ 마지막 문제까지 맞힌 학생이 몇 명인지 알아본다.
필요한 경우 『수학 익힘』 77쪽의 선수 학습 문제를 활용할 수 있다.
➋ 본학습 내용 확인 등장인물 소개
• 쌍둥이는 어디에 갔나요? 엉뚱하고
- 도서관에 갔습니다. 호기심 많은
우리 두리 쌍둥이
•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나요?
모르는 것이 없는
- 한 달에 빌린 책 수는 누가 더 많다고 할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강아지
콩콩
• 두 사람이 8월부터 11월까지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은 각각 몇 권인가요?
- 우리는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3권씩 대출했습니다. 전자 저작물 활용
- 두리는 8월에 4권, 10월에 2권, 11월에 6권을 대출했고 9월에는 책을 대출 영상(만화) 자료 수록
하지 않았습니다.
•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의 수를 살펴보세요.
- 우리는 네 달 동안 고르게 책을 대출했습니다.
- 두리는 책을 많이 대출한 달, 적게 대출한 달도 있고 대출하지 않은 달도
있습니다.
- 두 사람이 네 달 동안 대출한 책 수의 합은 같습니다.
- 두리가 대출한 책 수를 고르게 하면 매달 3권씩 대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번 단원에서는 어떤 내용을 공부할 것 같나요? 도움말
- 평균에 대해 공부할 것 같습니다. 단원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 자료를 대표하는 값에 대해 공부할 것 같습니다.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허용적인 분위기에서 의견을 제시할
이번 단원에서는 평균과 가능성에 대해 배운다고 안내한다.
수 있게 격려한다.
6. 평균과 가능성 337
20개정_초등_지도서[526](325~370)_수정본-5교.indd 337 2022. 4. 27. 오후 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