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 ele_science_3-2_tutor
P. 64

발상 모으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①  회의 진행자와 기록원을 선정한다. 참석 인원은 4 명 ̄10 명이 적당하며, 그중에서 진행자와
               기록원을 정한다.

             ②  회의 주제나 토의할 문제를 분명하게 설명한다. 진행자는 회의 주제를 참가자에게 이야기하
               고, 기록원은 그 내용을 칠판에 기록한다.
             ③  발상 모으기의 규칙을 안내한다. 진행자는 발상 모으기의 취지를 간단히 설명하고 발상 모으

               기를 하는 동안 지켜야 할 규칙들을 주지시킨다.
             ④  발상 모으기를 실시한다. 시간은 20 분 이내로 제한한다. 참석자들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기록원은 그 내용을 즉시 기록한다.

             ⑤  아이디어를 평가한다. 아이디어가 충분히 수집되면 평가를 실행하여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
               한다.


             한편, 참가자들이 소극적이어서 자기 아이디어를 표현하기를 주저하거나 참가자 수가 너무
           많아 팀을 구성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발상 모으기의 변형된 형태인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을 적용할 수 있다. 브레인 라이팅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는데, 그중
           한 가지 방식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각 참가자에게 브레인 라이팅 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 준다.
             ② 용지 맨 위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쓰고 그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는다.
             ③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록한 용지를 책상 중앙에 놓고, 다른 사람이 적은 용지를 가져온다.


             ④  가져온 다른 사람의 용지에 적힌 아이디어를 조합하거나 추가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어
               서 적는다.
             ⑤ 모든 아이디어를 모은 후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스캠퍼 기법
             스캠퍼(SCAMPER)는 대체하기(Substitute), 결합하기(Combine), 적용하기(Adapt),
           수정–확대–축소하기(Modify–Magnify–Minify),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Put to other

           use), 제거하기(Elim&inate), 재배치하기–거꾸로 하기(Rea&rrange–Reverse) 등 일곱
           가지 핵심 질문을 나타내는 단어들의 첫 글자를 모아 만든 명칭으로, 어떤 문제에 대한 새로
           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캠퍼 기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는 보통 SCAMPER의 일곱 가지 질문

           들에 하나씩 응답하면서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을 생각하고 이들을 조합해 보기도 하지만,
           반드시 철자의 순서에 따라 진행할 필요는 없다. 또, 언제나 일곱 가지 질문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자극이 필요할 때 선별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스캠퍼 기법
           에서 사용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62    과학과 교육과정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