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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융합 인재 교육(STEAM 교육)


                 STEAM 교육의 개념
                   STEAM 교육은 ‘과학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다(교육부, 2019). 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의 머리글자를 합하여 만든

                 용어로, 과학, 기술, 공학, 인문·예술, 수학 등 교과 간의 통합적 교육 접근 방식을 말한다.


                                                                +
                                    과학      공학     기술      수학        예술


                                    S       T      E      M          A


                   STEAM은 과학 기술 분야의 STEM에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 등을 고려하여 인
                 문·예술(Ar&ts)을 추가하여 만들어졌으며, 이런 배경에서 STEAM 교육은 과학 기술 교육에
                 인문 예술적 교육 기법을 접목하고자 하는 융합적 교육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융합 인재 교육
                 에 따른 STEAM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갖고 능동적으로 다양한 과학 활동에
                 참여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창의성을 지닌 과학 기술 인재와
                 과학적 소양인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STEAM 교육은 ‘융합’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융합적 소양’을 강조한다. 즉, STEAM
                 교육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를 어느 한 과목의 지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지식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단, STEAM에서 항상 과학, 수학, 공학
                 이나 기술, 그리고 예술이라는 요소 전부가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주제나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중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포함한 STEAM 수업을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STEAM 교육의 교수·학습 준거
                   STEAM 교육이 지향하는 목
                 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STEAM 교육은 상황 제                       E M O T I O N A L   T O U C H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감성적 체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한
                 국과학창의재단, 2012).
                                                                STEAM
                                                                  교육
                                                      실생활 문제             학생 스스로
                                                     해결의 필요성을          문제 해결 방법을
                                                      느낄 수 있는             찾아 가는    C R E A T I V E   D E S I G N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C O N T E X T   P R E S E N T I O N




                                                                           3. 과학과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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